메뉴바로가기
메인메뉴 바로가기
컨텐츠 바로가기

메인비쥬얼

서브 컨텐츠

건강 칼럼

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, 감기와 어떻게 다를까?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-01-29


△ 고위험군 = 1세 이상 9세 이하 소아, 임신부, 65세 이상, 면역저하자, 대사장애, 심장질환, 폐 질환, 신장기능장애 등

△ 인플루엔자 의심증상 = 38℃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이 있을 때

▲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

3.jpg



-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는다.
- 손을 자주 씻는다.
-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될 수 있는대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한다.
- 기침, 재채기할 때는 손수건, 휴지,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킨다.
- 발열과 호흡기 증상(기침, 목 아픔, 콧물 등)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.
-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.

▲ 인플루엔자 q&a

q1.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?

흔히 독감으로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 병이다. 감기는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질환을 말하며,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(코, 인후, 기관지, 폐 등)로 감염되는 질환이다. 감기와 다르게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(폐렴 등)이 생길 수 있다.

q2.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?

열감(발열), 두통, 전신쇠약감, 마른기침, 인두통,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이다.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,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.

q3.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?

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에만 효과가 있다.

q4.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,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?

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~4일(평균 2일) 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.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 기간에 차이가 있는데,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까지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.

q5.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?

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이며, 이외에도 심근염, 뇌염, 라이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다. 또한,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 호흡기질환,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할 수 있다. 합병증은 노인, 소아,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(www.hidoc.co.kr)

 

목록